본문 바로가기
Xbox

XboxOne 엑스박스 원

by 난냉 2020. 7. 5.

Xbox One_엑스박스 원
Xbox one 엑스박스원

 

XboxOne

엑스박스원(Xbox One)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8세대 가정용 게임기입니다. 2013년 5월에 발표된 Xbox 360의 후계 기종으로 Xbox 시리즈 게임기의 3탄이다. 북미, 유럽의 일부, 오스트레일리아, 남미에서 2013년 11월에, 일본, 중국, 그 외의 유럽 제국에서 2014년 9월에 처음으로 발매되었다. 중국에서 출시된 엑스박스 게임기는 특히 상하이 자유무역구에서 처음 출시됩니다. Microsoft는, 이 디바이스를 올인원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으로서 판매했습니다.그래서 Xbox One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Xbox One은 주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와 닌텐도의 WiiU 및 Switch와 대전합니다.

XboxOne은 이전 세대 PowerPC 기반의 아키텍쳐에서 벗어나 원래 Xbox에서 사용하던 x86 아키텍처로 되돌아갔습니다. x86-64 명령세트를 중심으로 구축된 AMD 액셀러레이티드 프로세서 유닛(APU)이 특징입니다. Xbox One의 컨트롤러는 Xbox 360 상에서 재설계되며, 바디와 D패드 그리고 트리거는 지향성 촉각 피드백을 보낼 수 있어. 이 콘솔은 클라우드 컴퓨팅 뿐만 아니라 소셜 네트워킹 기능에도 중점을 두고 게임 플레이나 라이브 스트림에서 Mixer나 Twitch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에 직접 비디오 클립이나 스크린샷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기능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 서포트되고 있는 Windows 10 디바이스상의 로컬 에리어 네트워크 경유로, 콘솔로부터 게임을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콘솔은, Blu-ray 디스크를 재생해, 기존의 셋톱 박스 또는 확장 프로그램 가이드 첨부의 지상 디지털 TV용 디지털 튜너에서 생방송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오버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 콘솔에는 옵션에서 Kinect 2.0으로 판매되고 있는 신설계 Kinect 센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모션 트래킹과 음성인식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XboxOne은 세련된 컨트롤러 설계, 멀티미디어 기능, 음성 내비게이션으로 대체적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 정숙하고 쿨한 디자인은, 발매 당초보다 콘솔의 신뢰성을 높였다고 칭찬받았지만, 이 콘솔은 일반적으로, 플레이스테이션 4보다 그래픽 레벨이 기술적으로 낮다고 비판받았다. 그 최초의 유저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이지 않다고 판명이 되고 있었지만, 기동 후의 콘솔소프트웨어의 변경이나 그 외의 측면은 호평이었다. Kinect는 모션 트래킹의 정도 향상, 얼굴인식 로그인, 보이스 코멘드로 칭찬을 받았습니다.

Xbox One의 원형은 2016년 Xbox OneS의 후계 모델로 소형 폼팩터와 HDR10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 비디오의 지원 및 4K 비디오 재생과 1080p에서 4K로 게임업 스케일링을 지원했어. 소형화, 화면 표시 개선, 외부 전원 미비 등이 평가됐지만 원어민 Kinect 포트가 없는 등의 반동이 두드러졌다. Xbox OneX로 명명된 하이엔드 모델이 2017년 6월에 발표되어 11월에 발매되었다.하드웨어 사양과 4K 해상도에서의 게임 렌더링 지원이 특징이다. 2020년 후반에 발매 예정인 Xbox 시리즈 X콘솔의 후계 기종이 될 예정이다.

 

이력

엑스박스원(Xbox One)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이전 비디오 게임기인 엑스박스 360의 후계 기종으로 2005년 7세대 비디오 게임기의 일부로 등장했습니다 360은 오랜 세월에 걸쳐 유닛의 크기를 줄이고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많은 작은 하드웨어 리비전을 받았습니다. 2010년 마이크로소프트의 Chris Lewis는 360이 생애 사이클의 절반 정도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이것은, 그 해에 Kinect 모션 센서가 등장한 것에 의지해 Lewis는 라이프 사이클을 5년 연장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Xbox720이라고 불리고 있는 360의 후계기의 초기 하드웨어는, 빠르면 2011년 5월에도 개발중이라고 한다. 공식 디벨로퍼 키트는 Durango, 라는 코드네임으로 2012년 중반까지는 개발자가 입수할 수 있을 것 같다. 리크된 문서는 새로운 콘솔로 개량된 Kinect 센서, 게임 및 미디어로의 클라우드 접속, 전화 및 태블릿 기기와의 통합, 플레이어가 안경에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기술(코드네임 포르탈레자)이 포함됨을 시사했다.마이크로소프트는 이들 보도된 기능에 대해 코멘트하지 않았다. 리크된 디자인 문서는 또 마이크로소프트가 중고 게임을 플레이할 능력을 배제하려 함을 시사했다.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직 디자인을 수정하고 있고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어떻게 Kinect와 같은 테크놀로지의 경계선을 밀고 나갈지 생각 중이라고 나중에 밝혔지만 정보의 타당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최초 공개와 발매

공식 발표에 앞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확인하지 않았지만 다음 Xbox 콘솔이 상시 접속 시스템이 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이것은 소비자의 염려를 불러, Microsoft Studios의 종업원 Adam Orth가 2013년 4월에 Twitter에서 미안합니다, 콘솔을 상시 접속한다고 하는 드라마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현재 모든 기기가 상시 켜져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입니다. #대응해 주세요. Orth의 메시지는 디지털 저작권 관리와 상시 접속 유닛의 중고 게임 판매에 대한 우려로 Microsoft에 대한 더욱 분노가 일었어. 혹은 반발 때문에 며칠 후에 Microsoft를 떠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Microsoft는 이 상황 이후 이 소문을 부인하는 성명을 발표했지만 앞으로 수개월 동안 Microsoft가 만들어낸 분위기는 오래 지속됐다.

이 신형 콘솔은 2013년 5월 21일, XboxOne라고 하는 명칭으로 발표되어 이 유닛을 올인원의 홈 엔터테인먼트 기기로서 발표했습니다.이 행사는 디바이스의 멀티미디어 기능에 중점을 두고 비디오 게임을 상영하기 전 30분 이상 TV와의 통합을 시연했습니다.Microsoft의 Xbox 대표 Phil Spencer는 2019년 인터뷰에서 이 접근방식은 Xbox One의 의도뿐만 아니라 콘솔로 작업하고 있던 Microsoft의 직원들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고 술회하고 있다. Spencer는 이 프레젠테이션이 Xbox 콘솔의 영혼과 고객이 Microsoft에 원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없는 방법으로 제품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이룬 좋은 일을 모두 망쳤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지난 5월 프레젠테이션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의 결과, E32013의 프레스 이벤트에서는 XboxOne의 비디오 게임 기능에 초점을 맞췄습니다.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담당 사장 돈 매트릭은 이 행사를 게임의 전부라고 표현했습니다. 이 행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2013년 11월 22일 21개 시장에서 콘솔이 출시된다고 발표했다가 나중에 13개로 수정됐다. 다른 8개 시장의 발매일을 2014년으로 앞당긴 이 변경은 디바이스의 음성인식 기능의 현지화가 예기치 않은 복잡함에 의한 것이었다. 그 후 2014년 9월에 Xbox One이 유럽, 일본, 중동의 나머지 시장을 포함한 26개 시장에 출시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당초, Xbox One용의 게임 라이센스 스킴을 발매할 때에 사용한 것과는 다른 것을 발표했습니다.소매점에서 구매한 게임을 포함한 모든 게임은 사용자의 Xbox Live 계정에 구속됩니다. 사용자는 다른 Xbox One 콘솔을 통해 접속하거나, 한 번 설치한 디스크 없이 게임을 즐기거나, 최대 10명이 지정한 가족 구성원과 게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퍼블리셔가 게임 매매를 허가할 경우 이용자는 참여소매점에서 이를 할 수 있다.또한 적어도 30일 동안은 게임당 한 번만 자신의 목록에 올라있는 엑스박스 러브 친구들에게 직접 게임을 전송할 수도 있어. 라이선스를 동기화하려면 콘솔이 24시간마다 한 번씩 인터넷에 연결해야 합니다.콘솔이 연결되지 않을 경우 다시 콘솔이 연결될 때까지 모든 게임이 비활성화 됩니다.

이 디지털 권리 관리 방식에 대한 반응은 연초부터의 상시 접속콘솔에 대한 지금까지의 염려에 비추어 지극히 부정적이었습니다. 비평가들은 이 변경이 물리적인 매체에서 구매한 게임에 대한 소비자의 첫 판매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게임은 판매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에게 라이선스를 줄 뿐 디스크 자체는 게임 설치에만 사용돼 라이선스의 소유권이나 전매 허락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 게임 발행자가 게임의 물리적 복사본을 재판매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고 게임의 중고 복사에 대해 제한과 액티베이션 요금을 부과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게다가 게임의 대여나 렌탈은 콘솔의 발매시에는 불가능했고, Microsoft는 파트너와 가능성 탐구를 하고 있었습니다. GameSpot 편집장인 톰 맥시아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엄격한 제한으로 충실한 고객을 벌하기 때문에 반 컨슈머주의가 되었다면서 마이크로소프트가 Xbox One에 기꺼이 구현하고 있는 사용이 끝난 게임 제한과 상시 온라인에 노라고 함으로써 소니는 Play Station4를 다음과 같이 높였다. 이 홀리데이 시즌을 맞이하기 위한 콘솔 Xbox의 최고 마케팅 전략 책임자인 Yusuf Mehdi씨는 이 시스템은 디지털 전송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지만, Microsoft는 물리적인 미디어상에서 게임의 가용성을 유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또 마이크로소프트가 중고 게임에 대한 퍼블리셔들의 반대에 굴복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와 업계의 요구 균형을 맞추려 하고 있으며 플랫폼 거래 능력과 공유 능력에 따라 당시 다른 온라인 전송 플랫폼에서 볼 수 없었던 수준의 유연성이 더해졌다고 지적했다.

E32013 직후인 2013년 6월 19일, 마이크로소프트는 (부정적인 반응에 대해) 엑스박스 워너원의 DRM과 게임의 라이선스 모델과 리버스 코스를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Xbox360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는 물리적인 게임을 무제한으로 공유하고 재판매할 수 있습니다.또, Blu-ray나 DVD 비디오를 재생하기 위한 콘솔의 초기 셋업 프로세스에서, 필수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외에도, 콘솔 동작에는 영속적인 인터넷 접속이 필요 없습니다. 이러한 변경에서는, 인스톨 후에 디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패밀리 공유 기능은 폐기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Xbox One의 최고 제품 책임자 MarcWhitten는, 패밀리 쉐어링 기능은 장래 부활할 가능성이 있지만, 시간의 사정상, 발매시에 실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당시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사장이었던 돈 매트릭은 라이선스 변경은 세간의 호응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분석가들은 이 변화를 E3기자회견에서 소니의 적극적인 자세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이라고 생각했다. Xbox One 개발의 리더였던 Mattrick은 2013년 7월 1일 실나의 CEO로 취임하기 위해 Microsoft를 퇴사한다고 발표했다. 분석가들은 그의 이탈이 Xbox One의 좋지 않은 반응과 이후 계획의 반전이 원인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찬가지로 논란이 되고 있는 Kinect 센서를 Xbox One에 상시 접속하여 작동시킨다는 요건에 대해서도 뒷받침합니다. 프라이버시 옹호자들은 Kinect 센서 데이터를 타깃 광고에 사용하여 사용자에 대해 무허가 감시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는 Kinect 음성 인식과 모션 트래킹은 사용자가 비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것, Kinect 데이터는 프라이버시 정책에 따라 광고에 사용할 수 없다는 것, 그리고 콘솔이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재배포하는 일은 없을 것임을 거듭 밝혔습닏ㅅ 디바이스가 포함되어 있었으나 Kinect를 연결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이들 출시 전 변경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콘솔 초기 결정은 섣부른 판단이었다는 신념에 대해 언론인과 소비자들은 농담 삼아 Xbox180이라는 별명을 붙였다.Xbox360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논의를 부른 결정을 뒤집는 결정, 그리고 Xbone은, 동사가 다음을 암시하고 있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뼈를 던진다

 

하드웨어 디자인

오리지널 Xbox One 외장 케이스는 액체 블랙 투톤 마감으로 반쪽은 매트 그레이, 다른쪽은 광택이 나는 블랙 마감입니다. 콘솔 상단의 매트면은 큰 통기 구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디자인은 기존의 콘솔 반복보다 엔터테인먼트성을 중시한 심플한 외관을 표현한 것으로, 특히 Xbox360에서 사용되는 LED 링은 시스템의 상태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흰색 Xbox 로고로 대체되어 있습니다. 콘솔의 전체적인 환기설계에 의해 원래의 Xbox One은 가로만 두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Xbox OneS는 이 디자인의 리뉴얼 판을 채택하여 케이스 크기가 40% 작고 스탠드로 수직방향을 지원합니다. Xbox One SKU의 메인 컬러는 완전하게 매트한 로봇 화이트 마감으로 콘솔의 절반은 기계 가공된 구멍으로 장식되며 콘솔의 오른쪽 반 위에는 눈에 보이는 원형 통기구가 있습니다. 캐패시티브 키가 아닌 푸시 버튼 컨트롤을 이용. 사이드 USB 포트와 컨트롤러 동기화 버튼을 콘솔 전면으로 이동하였으며, 전원은 외장 브릭이 아닌 콘솔 케이스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스펙

Xbox One는 AMD의 APU(Accelerated Processing Unit)를 탑재하고 있으며, 합계 8개의 x86-64 코어(1.75GHz,), 및 8GB의 DDR3RAM(68.3GB/s의 메모리 대역폭)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서브시스템에는 32MB의 내장 스태틱램(ESRAM)도 탑재되어 있어 메모리 대역폭은 109GB/s입니다.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실행하는 경우 ESRAM은 이론상의 메모리 대역폭 192GB/s를 가능하게 하여 메모리 대역폭 133GB/s를 알파 투과성의 혼합 처리로 실현했습니다. 시스템에는 교환 불가능한 하드 드라이브와 Blu-ray Disc 옵티컬 드라이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38GB의 하드디스크 용량이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며, 나머지는 게임을 저장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4년 6월 소프트 업데이트 이후 Xbox One에 USB 드라이브를 2대까지 연결하여 용량이 확대되었습니다. 외부부착 드라이브는 USB 3.0을 서포트하며, 256 GB 이상의 용량이 필요합니다.

3GB의 RAM은 OS와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용으로 확보되고, 나머지 5GB는 게임용으로 확보된다고 보고되었다 콘솔 API로 DirectX 11.2를 사용하여  그래픽스프로세싱유닛(GPU)은, 합계 768 코어의 AMDGCN 아키텍쳐를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은 853MHz로 실행되며, 이론상 피크시의 소비전력은 1.31TFLOPS입니다. 네트워크의 경우 Xbox One은 기가비트 이더넷, 802.11n 무선 및 Wi-Fi Direct를 지원합니다.

원래 Xbox One은 1080p 및 720p의 비디오 출력을 지원합니다.Xbox360과 달리 XboxOne은 1080i 및 기타 인터레이스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XboxOne은 HDMI 1.4의 입력과 출력 모두 지원하며 컴포넌트 비디오나 컴포넌트 비디오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XboxOne은 7.1 서라운드 사운드, Dolby Atmos, DTS: X 를 지원.

Xbox OneS는 HDR10을 사용하여 2160p(4K 해상도)의 비디오 출력과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DR) 컬러(스트리밍 비디오용으로 Dolby Vision HDR 지원을 추가할 예정)를 추가했습니다. 4K 비디오는 지원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및 Ultra HD Blu-ray 디스크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1080p 해상도에서 확대되며 4K에서는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Xbox OneS의 GPU는 자체 모델보다 높은 클럭속도와 ESRAM 대역폭을 갖추고 있으며, 다이나믹 해상도 스케일링과 무제한 프레임레이트로 게임 성능을 다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콘솔은 내부 온도를 감시하고 과열을 막기 위해 적절히 조정할 수 있습니다.팬의 회전속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Xbox360에는 없던 하드웨어를 강제로 저전력 상태로 만드는 등의 추가 대책을 강구할 수 있습니다. 전력 소비를 제한하면 최대 퍼포먼스가 저하되는데, 이 설정은 하드웨어의 영속적인 손상을 막기 위한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엑스박스 컨트롤러

Xbox One의 컨트롤러는 Xbox 360의 컨트롤러에 있는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유지하는데, 그 폼에는 다양한 개선이 되어 있습니다. 그 변경 사항으로는, 매끄러운 폼, 질감이 있는 아날로그 스틱, 사방향의 패드, 인간 공학용으로 구부러진 형상의 리디자인 트리거나 숄더 버튼등이 있습니다. [Menu] (메뉴) 버튼과 [View] (보기) 버튼은 [Start] (시작) 버튼과 [Back] (돌아가기) 버튼으로 바뀌었습니다. 각각의 트리거는 임펄 스트리거라 불리는 독립적인 램블 모터를 갖추고 있으며, 개발자는 방향 진동을 프로그램할 수 있습니다. 총을 쏠 때 하나의 트리거를 진동시키거나 양쪽 트리거를 연계시켜 명중 방향을 나타내는 피드백을 작성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에는 발광기도 포함되어 있으며, Kinect 센서를 사용하여 추적 및 페어링이 가능하며, 유지되지 않은 상태를 검출하여 자동적으로 저전력 상태로 만듭니다. 컨트롤러의 갱신판이 2015년 6월에 발매되어 3.5밀리 헤드폰 잭등의 마이너 체인지가 실시되었다. Xbox OneS와 함께 제3의 개정판이 등장하고, 최초로 Xbox OneS에 포함되어 텍스쳐드 그립과 Bluetooth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Xbox One 컨트롤러에는 마이크로 USB 포트가 부속되어 있습니다.마이크로 USB 케이블로 접속하면, 배터리 전원 없이 동작해, 리모트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또, Windows 7 이후를 실행하는 컴퓨터에서는, 드라이버를 사용해 서포트됩니다.Xbox One 와이어리스 어댑터 액세서리를 사용하면, Windows 7 이후를 실행하고 있는 Windows 컴퓨터상에서 Xbox One 컨트롤러를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lite Wireless Controller는 2015년 10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이는 엘리트 게이머를 위한 엘리트 컨트롤러로 평가받아 판매됐다.교환 가능한 부품, 사용자가 프레스를 등록하기 위해 누르는 거리를 줄일 수 있는 트리거의 헤어 트리거 록, 버튼 리맵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된다.

2018년 5월, 마이크로소프트는 장애를 가진 유저용으로 설계된 특별한 컨트롤러 Xbox Adaptive Controller를 발표했다. 2개의 큰 돔 형태의 버튼과 표준 Xbox 컨트롤러 버튼에 대응하는 일련의 커넥터가 특징으로 특정 타입의 버튼이나 기타 어서시브한 주변기기를 장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컨트롤러를 Copilot과 조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이는 2017년에 도입된 기능으로, 하나의 플레이어를 대신하여 여러 개의 컨트롤러를 탠덤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8년 11월 업데이트부터 개발자는 임의로 컴퓨터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Razer Inc.와 독점 제휴하여 Xbox 시스템 키와 Razer의 Chroma LED 조명 플랫폼을 지원하는 Xbox에 최적화된 키보드와 마우스 주변 기기를 제조하였습니다.

'Xbox' 카테고리의 다른 글

Xbox Series X (엑스박스 시리즈 X)  (0) 2020.07.05
Xbox360 엑스박스360  (0) 2020.07.05
Xbox 엑스박스 게임시장 진출 시작 배경  (0) 2020.07.05